[스크랩] 천륜의형제들이 즐거운 놀이 벌이는데(天倫之樂)
천륜지락(天倫之樂)
[요약] (天: 하늘 천. 倫: 인륜 륜,윤. 之: 갈지. 樂: 즐길 락)
하늘이 정해준 관계에서 생기는 즐거움이라는 뜻으로, 부모, 형제 등 혈족 간에 잘 지내며 즐거워하는 것을 말함. 우리 사회는 급속한 핵가족화와 가족해체 현상으로 인해 가족의 의미가 무색해지고 있습니다.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즐거움인 천륜의 즐거움을 회복하도록 노력하여야겠습니다.
[출전] 《춘야연도리원서(春夜宴桃李園序)》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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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내용] 이 성어는 당(唐)나라 때 유명한 시인 이백(李白= 李太白)의 ‘봄날 밤에 도리원에서 잔치하며 지은 시의 서문(春夜宴桃李園序),에 나오는 구절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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무릇 하늘과 땅이라는 것은 만물이 잠시 쉬어 가는 여관이고, 시간이라는 것은 긴 세월을 흘러가는 길손이다.
뜬 인생은 꿈같이 허망하니, 즐긴다 해도 얼마나 되겠는가?
옛사람들이 촛불 부여잡고 밤놀이 했다는 것이 참으로 이유가 있었구나.
하물며 따스한 봄날이 안개 낀 아름다운 경치로 나를 부르고 천지가 나에게 글재주를 빌려 주었음에랴!
복숭아꽃과 오얏꽃 활짝 핀 향기로운 동산에 모여, 천륜의형제들이 즐거운 놀이 벌이는데, 여러 아우들은 글 솜씨가 빼어나서 모두 *혜련(惠連)에 버금가는데, 내가 읊은 시만이 *강락(康樂)에게 부끄러울 뿐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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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용히 봄 경치 감상이 끝나지도 않아서, 고상한 담론이 청아하게 전해지네. 화려한 잔치자리 벌여 꽃 사이에 앉아서 새 모양의 술잔 주고받으며 달에 취하네. 좋은 작품이 나오지 않으면 어떻게 전아하고 고상한 심정을 펴리오? 만약 시를 짓지 못한다면 *금곡(金谷)의 고사(故事)처럼 벌주(罰酒)를 마시게 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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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혜련(惠連): 중국 남북조 시대 宋의 謝惠連(397-433). 시인 謝康樂의 族弟로서 열 살 때 벌써 시를 잘 지었다. 사강락은 그와 함께 시를 지으면 좋은 싯구가 생각났다고 함
*康樂(강락) : 중국 남북조 시대 宋의 山水詩人 謝靈運(385-433), 康樂侯에 封해졌으므로 사강락이라고도 함.
*金谷酒數(금곡주수) : 晉의 石崇이 金谷園에서 빈객들을 모아 연회를 베풀었을 때, 각각 시를 짓게 하여 시를 짓지 못하면 벌로 술 석 잔을 마시게 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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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춘야연도리원서”는“추풍감별곡(秋風感別曲)”·“삼설기”(三說記)·“어부사(漁父辭)”처럼 글을 읽듯이 읊어가는 낭송조의 곡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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夫天地者는 萬物之逆旅요 光陰者는 百代之過客이라. 而浮生若夢하니 爲歡幾何리오. 古人이 秉燭夜遊는 良有以也로다. 況陽春이 召我以烟景하고 大塊가 假我以文章이리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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會桃李之芳園하여 序天倫之樂事하니 群季俊秀하여 皆爲惠連1)이나 吾人詠歌가 獨慚康樂이로다. 幽賞未已니 高談轉淸이라. 開瓊筵以坐花하고 飛羽觴而醉月하니 不有佳作이면 何伸雅懷리오. 如詩不成인댄 罰依金谷酒數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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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하 경남신문 허권수의 한자로 보는 세상 천륜지락(天倫之樂) 글에서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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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천륜(天倫)이 중요하다”, “천륜에 어긋난다” 등의 말을 흔히 쓰는데, 보통 ‘윤리(倫理)’, ‘인륜(人倫)’과 같은 뜻으로 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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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윤(倫)’의 원래 뜻은, ‘도리’, ‘질서’, ‘관계’ 등이다. 그래서 ‘천륜’이란, ‘하늘이 정해준 관계’라고 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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) -->대단한 학자인 줄 알고 제자가 됐다가 실망해 제자 관계를 끊을 수도 있다.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여 사귀다가 실망하여 친구관계를 끊을 수도 있다. 직장이나 군대의 상하관계, 사회의 각종 모임의 회원 자격 등 거의 대부분의 관계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서 맺고 끊을 수가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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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러나 부모형제 등 혈족 관계는 끊고 싶다고 끊을 수가 없는 것이다. 설령 부모형제가 마음에 안 든다 해도, 자기가 잘해서 설득하거나 감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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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국 역사상 가장 성스러운 임금으로 일컬어지는 순(舜) 임금의 아버지는 아주 악질적인 인간이었다. 매일 하는 일이 계모와 짜고 순 임금을 죽이려고 일을 꾸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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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를 들면 우물을 고치라고 해 우물에 내려가게 해서는 위에서 돌이나 흙을 들이부어 맞아 죽도록 한다든지, 지붕을 고치라고 올려보내 놓고는 밑에서 불을 지르는 일 등이었다. 그래도 순 임금이 지극한 효성으로 모셔 감화시켰다고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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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즈음 윤리도덕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여 내팽개치는 사람이 많아져 간다. 세상은 윤리도덕이 없으면 존재할 수가 없다. 지금 범죄, 자살, 고소·고발 등이 날로 늘어나는 것은 돈만 알고 윤리를 무시하는 사회풍조 때문에 그렇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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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모와 관계를 끊고 왕래하지 않는다는 사람을 주변에서 가끔 본다. 그들의 말은, 부모가 부당하고, 특정 자식만 편애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. 그러나 부모는 부모다. 자신을 이 세상에 존재하게 해 준 근본적인 은혜가 있다. 사람의 몸을 돈으로 환산할 수는 없지만, 콩팥 하나 이식하는 데 수억원이 들어간다. 그렇게 계산해도 우리 몸은 몇십억 몇백억인지 알 수가 없다. 길 가다가 누가 자기에게 몇백만원만 거저 주어도 평생 은인으로 생각할 것이다. 그런데 재산분배 문제, 봉양문제 등으로 부모와 등을 진다는 건 있을 수 없다.
[이하 생략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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